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1탄 (4개의 통장)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1탄


저는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2년째입니다. 그동안 2번의 이직과 인턴들을 거치면서 돈을 거의 모으지는 못하다가 1년전부터 4개의 통장을 실천한 이후로 목돈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통장나누기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보통 급여를 받는 통장에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연결하여 적금만 두고 나머지는 바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 역시 정말 눈물나게 짠 월급시절에는 모을 수 있는 돈이 거의 없기에 그렇게 생활을 했습니다. 4개의 통장은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나눠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다가 보면 돈이 모이기 시작합니다. 



<4개의 통장>


1.급여통장

회사에서 받은 급여는 이 통장안에 고스란히 찍히게 됩니다. 그 급여통장에는 다른 소비지출이 기록되지 않도록, 용돈만 정확히 소비통장으로 이체해주세요.


2.소비통장

소비통장은 한달에 내가 생활하는 금액을 계산하여, 또는 목표하는 금액만큼을 넣어두고 소비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체크카드를 이용하는데요. 만약 30만원을 소비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체크카드에 핸드폰요금+보험비(치아보험 카드결제가능)+관리비 등등을 자동이체 시켜두고 그달의 기록들을 보는것이죠. 체크카드는 30만원 이용실적이 있으면 할인혜택들이 많이 있으니 그것을 참고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저는 예전에는 국민카드 노리를 많이 이용하였는데, 지금은 파인테크를 이용하고 있어요.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이면 핸드폰 요금 5만원 자동이체시 5천원 환급할인이 됩니다. 


3.비상금통장

매달 꼭 일정한 금액만 들어가는게 절대 아니죠. 명절도 있고, 기타 경조사들이 소비통장을 부족하게 합니다. 그럴때에는 적금이나 다른 금액을 절때 깨지마시고 비상금통장에 본인의 월급 2배정도를 만들어 놓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CMA에 넣어두어 매일 조금식의 이자를 받을 수있는 방법이 현명합니다. 


4.투자통장

투자라고 생각하면 주식이나 부동산을 떠올리지만, 이 투자에는 저축성보험도 해당됩니다. 저같은 경우도 노년에 사용할 저축성 보험이 있는데요. 이 금액은 투자통장에 설정해서 나가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용돈을 사용하고 남은금액이 있다면 투자통장에 넣어서 다음에 배우고 싶은 학원을 다니는 방법도 좋아요. 

저는 워낙 회사 이외에 다른것들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배운적이 있는데, 투자통장을 잘 이용해서 개인적인 적금은 이용하지 않고 이 통장에서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팁이 있다면,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HRD에 접속하셔셔 근로자카드를 만들어보세요. 

저는 이카드로 실제 많은 혜택을 받았고, 5년동안 200만원의 지원금으로 다양한 학원들을 다닐 수 있습니다. 만약 처음에 계약직으로 근무를 했다면 그 계약직으로 카드를 발급을 받고 1년간 사용할수 있는데 본인부담금액은 거의 무료입니다. 나중에 정규직이 되더라고 1년동안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찾아보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