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 물건을 구매할 때 그 값을 지불하지 않고 그 사람의 신용으로 예금통장에서 나중에 인출하는 것

체크카드 : 물건을 구매와 동시에 예금통장에서 즉시 출금되는 것.


사회 초년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신용카드!

신용카드의 막연한 부담감으로 처음에는 시도조차 하지 않고, 무조건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역시 연말정산을 하다보면 체크카드로는 큰 혜택을 누릴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죠. 

사실 신용카드의 장점도 정말 많은 만큼, 사회초년생도 잘 활용만 한다면 얼마든지 더욱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알려드릴 점은 신용카드의 장점.

1. 예금통장에 돈을 이체해놓지 않은 경우 비상시에 사용하기 좋다.

2. 신용카드의 가맹점에서 많은 혜택들이 있다.

3. 급전이 필요할 경우(?) 짧은기간 카드대출이 가능하다.

4. 할부가 가능하다.


단점

1. 연회비 발생

2. 충동구매 가능



이정도로 뽑아보았는데요. 사실 가장 큰 장점은 할부와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큰 금액의 경우 한번에 내기에 부담스러운 적이 참 많이 있었는데 신용카드가 이 부담을 확실히 줄어주고 있어요.

치과에 한번 가더라고 몇백은 깨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취하시는 분들은 처음에 가구를 사야할 때 큰 돈이 많이 들죠.

할부를 제외한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적립과 할인혜택입니다. 


크게 적립을 중점적으로 해주는 카드와 할인을 중심으로한 카드가 나뉘게 되는데요.

이것을 잘 활용하면 연회비보다 훨씬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현대카드 제로와 현대 이마트 카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연회비가 한개의 카드에만 지출됩니다. 같은 계열사의 카드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한 개의 카드는 연회비감면이 됩니다. 

이런점을 이용하시는게 좋아요. 


체크카드는 알고 있다시피 소득공제가 30%입니다. 신용카드는 15%인 반면에 체크는 2배에 해당합니다. 

근데 정말 중요한 부분은 소득의 25%이상 사용을 해야 소득공제 대상이 되고,

25%에서 이상 사용한 금액의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30%가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만약 소득공제가 될만큼의 소득공제를 받고 있지 않다면, 골고루 사용하는 편의 훨씬 유리합니다. 


저의 경우 이미 중소기업 소득감면을 받고 있어서 연말정산의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리 지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연말정산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거의 소정의 금액라고 봐야해요. 

그래서 여러종류의 카드를 사용하면서 최대한 혜택을 받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체크카드 N페이와 파인터치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카드는 사용용도가 다릅니다. 

파인터치는 전월 30만원이상 사용했을 경우에는 핸드폰요금 5천원 할인이 됩니다. 

그래서 30만원까지는 이 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 카드는 N페이를 사용하는데 이 카드는 무조건 1%를 포인트로 적립이 되기 때문에 

전월 사용금액이 전혀 없어도 해당이 됩니다. 


이렇게만 사용한다면 한달에 50만원의 생활비를 사용한다고 했을때, 5천원의 할인금액과 2천원의 적립금까지 합해서 7천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달 7천원이면 정말 다른 왠만한 혜택카드와 비교해도 큽니다. 


그리고 마트나 병원을 이용할 때는 credit card를 이용해야 좋습니다. 다른카드와 달리 이 카드들은 이 쪽에 특화된 카드들이 제품 할인군이 많이 있고

그와 더불어서 포인트적립도 1.5~2%까지 되는곳이 많기 때문이죠. 


이렇게 조금씩 생활에서 카드활용법을 본인의 방법대로 잘 찾아나간다면 한달에 1만원정도는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작아보일지는 몰라도 1년이면 12만원 2년이면 24만원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니라는 것을 느끼실꺼에요.